
도메인
도메인은 인터넷에서 특정 웹사이트나 네트워크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고유한 주소입니다. 일반적으로 도메인은 웹사이트의 주소를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로,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를 통해 특정 도메인에 접속하여 해당 웹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은 일반적으로 "www.aabbcc.com"와 같은 형식을 가지며, 이는 사이트의 고유한 식별자 역할을 합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어디서 운양하는 지에 따라 도메인은 필수일 수 있고 선택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본질을 생각해 본다면 1. 내가 일하지 않는 시간에도 돈을 벌고 싶다. 2. 단기가 아닌 장기적으로 꾸준히 할 수 있는 일(부업)이 하고 싶다. 정도 라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도메인은 꼭 사야하고, 티스토리로 운영한다면 기본 티스토리 주소(aaa.tistory.com)를 사용하거나 도메인을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서 운영하다 워드프레스로 옮기려면 티스토리 주소(aaa.tistory.com)는 옮기는게 불가능합니다.
만약 도메인을 구매하여 도메인을 티스토리에 씌웠다면 도메인 주소만 워드프레스로 옮기면 따로 애드센스 승인을 안받아도 되지만, 티스토리 주소(aaa.tistory.com)를 사용하고 있다면 다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티스토리를 운영하더라도 도메인 구입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1. 블로그를 하루이틀할게 아니기 때문에 2. 티스토리가 언제까지 애드센스를 달아줄지 몰라서 3. 플랫폼을 옮길 수 있기 때문에 등등 많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3가지가 가장 큰 이유입니다.
도메인을 구입할 수 있는 사이트가 많긴한데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도 하고, 현재 사용중인 국내 도메인 사이트 2곳의 도메인 가격을 알아보겠습니다.
가비아
가비아는 도메인으로 유명한 사이트입니다. 가비아에서 파는 도메인별 가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상위 도메인(TLD)은 abc.com 중에 .com 처럼 [ . ]뒤에 오는 걸 최상위 도메인(gTLD)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com, .co.kr, .net, .kr을 많이 사용하는데 .com을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가비아 TLD별 가격
- .com : 16,000원
- .co.kr : 16,000원
- .kr : 16,000원
- .net : 24,000원
TLD 중엔 .net이 가장 비쌉니다. 사이트를 보다 보면 이벤트 가격으로 500원에 파는 걸 볼 수 있는데 1년 동안 이벤트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2년 차에 가격이 확 뛰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TLD 별 가격에 부가세가 붙기 때문에 16,000원에 부가세를 더해야 합니다.

화면처럼 도메인을 구매하려고 하면 부가세가 붙습니다. 16,000원짜리 .com 도메인을 구매한다고 하면 총 17,600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호스팅케이알
호스팅케이알도 가비아에 이어 많이 구매하시는데 가격은 가비아보다 조금 저렴한 편입니다. 그래도 지금까지 호스팅케이알을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이 없어서 추천드립니다.

호스팅케이알 TLD별 가격
- .com : 13,900원
- .co.kr : 9,800원
- .kr : 9,800원
- .net : 15,500 원
호스팅케이알의 도메인별 가격은 가비아보다 싼 편입니다. .com의 경우 큰 차이는 안나지만 .co.kr과 .kr은 호스팅케이알이 싸기 때문에 호스팅케이알에서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호스팅케이알도 부가세가 붙습니다. .com 도메인을 구입하시면 최종 가격 15,290원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도메인 구입을 완료하셨으면 'DNS 레코드 관리'에서 워드프레스 또는 티스토리 사이트와 연결하시면 도메인 세팅까지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DNS 레코드 관리 설정 방법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